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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이란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ABEEK 인증졸업요건 전입생 수용정책 ABEEK 인증기준 전공교육과정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공학교육인증제(ABEEK)
• 공학인증제는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즉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 받고 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오래전부터 ABET라는 이름으로 오래전부터 시행되어온 제도이며, 인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는 2004학년도부터 적용하여 제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은 2~3년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준비한 학교에 대해서만 (정확히는 전공프로그램에 대해서만)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미국은 이미 70년 전부터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호주, 뉴질랜드, 영국, 아일랜드, 남아공, 홍콩 등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국제간 상호 인정하고 있으며 일본도 2004년도에 상호인정협약에 가입했습니다. 한국은 이러한 인증제 시행과정을 거쳐 2007년 6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Washington Accord 정회원 가입으로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은 Washington Accord 가입국에서 학력 동등성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 교과과정 및 교육내용 또한 기존의 것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수학/물리/화학의 기초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히 하고,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 습득, 법/경제/의사소통능력, 그리고 실험 및 설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공부에 부담이 되겠으나 졸업 후 어려움 없이 자기 전공분야에 적응되도록 하는 훌륭한 제도입니다. 특히 각 과목마다 구체적인 학습 목표가 있고, 강의 후 설문 및 강의평가를 통하여 그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나를 평가하여 매년 교육방법이 (경우에 따라는 교과과정도 변함)변화되는 살아있는 교육제도입니다.

• 공학교육인증제도는 21세기 글로벌&융복합 시대를 맞아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공학분야창의성을 가춘 글로벌 수준의 미래핵심인제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인증목적
•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①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②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③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요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④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 인증대상
• ABEEK는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하나의 학사 행정단위가 여러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받을 수 있고, 또 전체단위로 인 증받을 수도 있다.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을 받았다 함은 이 프로그램이 ABEEK가 규정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증 유효기간이 다른 것이 프로그램의 질적인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인증기준과 프로그램기준으로 구성된다. 일반인증기준은 모든 공학프로그램들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고, 프로그램기준은 각 공학프로그램 별로 다른 부분 (즉, 전공부분)에 대한 기준이다.

① 일반인증기준과 프로그램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인증을 준다.
② 엔지니어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한 교육을 누락시키는 경우에는 인증을 주지 않는다.
③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 고정화 시키는 것을 배재하고, 공학프로그램의 현실적이고 실험적인 측면을 장려한다.
④ 인증판정에 있어서 양적인 요소들 뿐만 아니라 질적인 요소들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 공인원에 의하여 인증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은 그 명칭에 공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졸업생들의 학생 기록에 명시되도록 한다. 본질적으로 같은 공학프로그램들은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고, 가급적 유사 공학 프로그램 명칭이 필요이상으로 남발되지 않도록 한다. 또 인증 프로그램과 비인증 프로그램 간의 구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명칭을 사용하도록 한다.
- 인증 취득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학생, 산업 대학, 사회별로 알아봅니다.
학생
①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 및 자질을 갖추게 됨
②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③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④ 시회진출 시 취업이 유리함
⑤ 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자격이 있음
산업
①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②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절감
③ 업무처리 효율 향상
④ 부처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국제적 대외 활동에 유리

대학
①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설립하여 운영
②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③ 검증할 수 있는 자체 평가시스템 확충
④ 인증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기회가 확대됨
⑤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사회
① 현실성 잇는 교육을 제공
②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등등성이 인정됨
③ 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
④ 국가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⑤ 산업체의 경쟁력 제고, 국가적 경쟁력이 향상